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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iOS HIG] Human Interface Guidelines - iOS 정리 본문
https://developer.apple.com/design/human-interface-guidelines/ios/overview/themes/
목적: to meet high expectations for quality and functionality 품질과 기능성에 대한 높은 기대를 충족시키기 위하여
1. Themes 테마: iOS의 차별성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주요 테마에서 온다.
- Clarity 명확성: 텍스트, 아이콘, 꾸밈이 적절하고 뚜렷하여야 함.
- Deference 존중: 유동적인 모션과 뚜렷하고 아름다운 인터페이스
- Depth 깊이: 명확한 시각적 계층과 현실적인 모션.
2. Design Principles 디자인 원칙
- Aesthetic Integrity 미적 완전성: 앱의 생김새와 행동이 기능과 얼마나 잘 어우러지는지를 보여줌. 무거운 목적의 앱과 게임과 같은 가벼운 앱의 생김새가 각 앱의 기능 전달에 있어 어떤 효과를 갖는지 생각해보면 될 것. 즉, 가벼운 앱은 귀엽고 매력적인 모습을, 진중한 앱은 딱딱하고 정형화된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어울린다.
- Consistency 일관성: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인터페이스 요소와 널리 쓰이는 아이콘, 표준의 텍스트 스타일, 그리고 일관된 용어를 통해 일관성을 확보할 수 있다. 사용자들이 예측하는 대로의 모습과 행동을 보여줌.
- Direct Manipulation 직접 조작: 사용자가 직접 참관하고 이해할 수 있게 한다. 기기를 옆으로 돌리거나 제스쳐를 사용할 경우에 직접 조작을 할 수 있는데, 이를 통해 자신의 행위에 대한 즉각적이고 시각적인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.
- Feedback 피드백: 탭을 한 경우에 짧게 하이라이트 되는 interactive elements, 시간이 소요되는 작업의 상태를 알 수 있게 해주는 progress indicators, 그리고 애니메이션과 사운드 등을 통해 사용자의 행위에 대한 결과 즉 피드백이 명확해진다.
- Metaphors 비유: 친숙한 경험을 비유할 경우에 사용자가 더 빨리 배울 수 있음. iOS에서는 사용자들이 물리적으로 스크린과 상호작용을 하기 때문에 비유가 효과적으로 이행된다.
- User Control 유저 컨트롤: 앱이 아닌 사용자가 컨트롤해야 한다. 앱은 사용자에게 특정 액션들을 제안하거나 위험한 결과에 대한 경고를 해줄 수는 있으나 앱이 결정을 하도록 해서는 안 된다.
3. Interface Essentials: 대부분의 iOS앱들은 공통된 인터페이스 요소를 정의하는 프레임워크인 UIKit의 컴포넌트를 사용한다. 이를 통해 앱에 높은 수준의 커스텀화를 제공하는 한편, 앱이 일관된 모습을 하도록 할 수 있다. UI키트가 제공하는 인터페이스 요소는 크게 세 가지 분류로 나뉜다.
- Bars 바: 바는 앱에서 사용자가 어디에 위치하는지 알려주고, 네비게이션을 제공하며, 액션을 시작하거나 정보를 교류하는 버튼 등을 포함할 수 있다.
- Views 뷰: 텍스트, 그래픽, 애니메이션, interactive elements 등 앱에서 시각적으로 볼 수 있는 주된 컨텐츠를 포함한다. 뷰는 스크롤, 삽입, 삭제, 그리고 정리 등의 행위를 가능하게 한다.
- Controls 컨트롤: 액션을 시작하게 하고 정보를 전달한다. 버튼, 스위치, 텍스트 필드, 프로그레스 인디케이터 등.
UI키트는 iOS의 인터페이스뿐만이 아니라 앱의 기능까지 정의할 수 있고, 다른 프레임워크와 통합하여 더 강력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게 한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