소피it블로그
[iOS HIG] Human Interface Guidelines - App Architecture (1) Launching 정리 본문
기획, 디자인/디자인
[iOS HIG] Human Interface Guidelines - App Architecture (1) Launching 정리
sophie_l 2022. 5. 10. 10:38https://developer.apple.com/design/human-interface-guidelines/ios/app-architecture/launching/
앱 론칭은 사용자의 앱에 대한 인상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기 때문에 빠르고 매끄러워야 한다.
- 론칭 화면을 제공하라: 앱을 시작하는 순간 론칭 화면이 보여진 후 시작 화면으로 금세 넘어간다. 론칭 화면을 제공하면 첫 내용이 로딩되는 와중에 사용자들에게 이 앱은 빠르고 responsive하다는 인상을 줄 수 있다. 시작 화면과 비슷하면서 너무 주목을 끌지 않는 간단한 화면을 제공하라.
- 적절한 오리엔테이션에서 론칭하라: portrait와 landscape모드 둘 다를 지원하는 앱이라면 디바이스의 현재 오리엔테이션에 맞춰서 론칭되어야 한다.
- 처음부터 정보 설정을 묻지 마라: 대다수의 사용자에 맞추어 앱을 설계하고, 스스로 커스터마이징하고 싶어하는 일부 사용자들은 후에 따로 설정을 조정할 수 있도록 하라. 최대한 기기나 iCloud 등의 설정과 디폴트값을 가져와라.
- 약관 등을 론칭시에 보여주지 마라: 약관은 앱스토어에서 사용자들이 다운받기 전에 읽어볼 수 있도록 제공하면 된다.
- 앱이 재시작할때 이전 화면에서 이어지게 하라: 사용자가 다시 일련의 과정을 밟지 않아도 되도록 이전에 멈춘 지점에서 다시 시작하게 하라.
- 리부팅을 피하라: 잦은 리부팅은 앱의 성능이 좋지 않고 사용하기 힘들다는 인상을 줄 수 있다. 이슈가 있어서 리부팅해야한다면 해당 이슈를 해결하라.
- 사용자에게 앱 평가 요청을 너무 이르게 하거나 자주 하지 마라: 앱 평가 요청이 너무 이르거나 잦으면 사용자들은 짜증이 날 수 있다. 이는 실제 받는 피드백의 양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. 사용자들이 앱을 충분히 사용해볼 시간을 준 후 물어보고, 항상 앱 평가 요청에서 나갈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라. 앱 평가를 강요하지 마라.